제이슨 C. ν™”μ΄νŠΈ λ°•μ‚¬μ˜ ‘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μ— λŒ€ν•œ 좜판된 이둠’
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μ— λŒ€ν•œ 좜판된 이둠
A Published Theory Of Arts Entrepreneurship

2019λ…„ 10μ›” 24일

제이슨 C. ν™”μ΄νŠΈ 박사 (DR. JASON C. WHITE)


μ£Όμž₯ν•˜κ±΄λŒ€, 예술 κΈ°μ—…κ°€μ˜ μ„±νŒ¨λŠ” 슀슀둜λ₯Ό κ³ μš©ν•˜κ±°λ‚˜ 슀슀둜 사업을 μ°½μ‘°ν•  수 μžˆλŠ” 개인의 λŠ₯λ ₯에 달렀 μžˆμ§€ μ•Šμ€ κ²½μš°κ°€ ν—ˆλ‹€ν•˜λ‹€. 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μ΄λΌλŠ” ν•™λ¬Έ λΆ„μ•Όκ°€ μ—¬μ „νžˆ μ‹ μ§„ 뢄야인 점을 κ³ λ €ν•  λ•Œ,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 이둠이 아직 μ œλŒ€λ‘œ λ°œλ‹¬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λ‹€λŠ” 것은 λ†€λž„ 일이 μ•„λ‹ˆλ‹€.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 이둠이 “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μ΄λž€ 무엇인가?”처럼, λ°˜λ³΅λ˜μ–΄ μ œκΈ°λ˜λŠ” μ§ˆλ¬Έμ— 닡을 μ£ΌλŠ” 데 μΌμ •ν•œ 도움이 될 수 μžˆμ„μ§€λŠ” λͺ¨λ₯΄μ§€λ§Œ, 증거에 μ˜ν•΄ λ’·λ°›μΉ¨λ˜λŠ” 이둠 없이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μ΄ 무엇”이닀"라고 μ •μ˜ν•˜λŠ” 건 개인의 μ£Όκ΄€, ν•™μ œμ— κΈ°λ°˜ν•œ 편견, 그리고 κ²€μ¦λ˜μ§€ μ•Šμ€ 가정에 κΈ°λ°˜ν•˜κ³  μžˆμ„ κ°€λŠ₯성이 크닀. 이와 같은 예술 뢄야와 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 λΆ„μ•Ό 양츑에 λͺ¨λ‘ μ‘΄μž¬ν•˜λŠ” λ¬Έν—Œμ  곡백을 ν•΄μ†Œν•΄ 보기 μœ„ν•΄, λ‚˜λŠ” μ΅œκ·Όμ— <μ•„ν‹°λ² μ΄νŠΈ(Artivate)>μ§€ 2019λ…„ κ²¨μšΈν˜Έμ— “쑰직적 κ³΅κ²©μœΌλ‘œμ„œμ˜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 이둠"μ΄λΌλŠ” 글을 κ²Œμž¬ν•œ λ°” μžˆλ‹€.

이둠 μš”μ•½

이둠의 주된 μ£Όμž₯은 μ‚¬νšŒ ꡬ쑰와 μ˜ˆμˆ κ³„(Art World: κ΄€μŠ΅μ„ μ΄μš©ν•΄ νŠΉμ •ν•œ μ˜ˆμˆ ν˜•μ‹μ„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κΈ° μœ„ν•΄ ν˜‘λ ₯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μ˜ λ„€νŠΈμ›Œν¬λ‘œ μ •μ˜ν•œλ‹€.)의 μ‹ μ„±ν•œ 미학적 λ―ΏμŒμ— λŒ€ν•œ μ‘°μ§ν™”λœ 체계적 곡격을 톡해,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λ“€μ΄ μ˜ˆμˆ κ³„μ˜ κΈ°μ‘΄ κ΄€μŠ΅μ„ λ°”κΎΈκ³  있고, 그것이 결과적으둜 μ‚¬νšŒμ—μ„œ  μ˜ˆμˆ κ³„와 예술 μž‘ν’ˆ (λ˜λŠ” 예술이 λ‹€λ₯Έ μ΄λ“€μ—κ²Œ ν˜Ήμ€ 그듀을 μœ„ν•΄ ν•˜λŠ” μž‘μš© 및 일)에 λͺ¨λ‘ 혁λͺ…적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™”λ‹€λŠ” 것이닀.

두 κ°€μ§€ 사둀

μΌλ‘€λ‘œ, 1830λ…„μ˜ μ‚¬μ‹€μ£Όμ˜ μš΄λ™μ€ ν•œ λͺ…μ˜ λ›°μ–΄λ‚œ μ˜ˆμˆ κ°€μ— μ˜ν•΄ 쑰직된 것이 μ•„λ‹ˆλΌ, 곡식적 예술 μ•„μΉ΄λ°λ―Έλ“€μ˜ μ‹ μ„±ν•œ 미학적 λ―ΏμŒμ„ κ³΅κ²©ν•˜λ € ν•œ 일ꡰ의 ν”„λž‘μŠ€ μ˜ˆμˆ κ°€λ“€μ— μ˜ν•΄ μΌμ–΄λ‚œ 것이닀. λ‹Ήμ‹œμ— μ„œμ–‘μ˜ μ‹œκ° μ˜ˆμˆ κ³„λŠ” λΆ€μœ μΈ΅μ—κ²Œ ν˜Έμ†Œν•  수 μžˆλŠ”, 쒅ꡐ, 역사, μ‹ ν™”, μ΄ˆμƒ 등을 ν¬ν•¨ν•œ 예술적 μ†Œμž¬λ₯Ό μ€‘μ‹œν•˜κ³  μš°μ„ μ‹œν–ˆλ‹€. 같은 생각을 κ°€μ§„ 화가듀을 λͺ¨μ§‘ν•˜κ³ , ν€΄μŠ€νƒ€λΈŒ μΏ λ² λ₯΄, 둜자 λ³΄λ‡Œλ₯΄, μž₯ λ°”ν‹°μŠ€νŠΈ 카미유 μ½”λ‘œ λ“±μ˜ μ€‘μš”ν•œ μ˜ˆμˆ κ°€λ“€λ‘œ ν•˜μ—¬κΈˆ νŠΉμ •ν•œ λͺ©μ μ„ μœ„ν•΄ νŠΉμ •ν•œ λ°©μ‹μœΌλ‘œ 그림을 그리도둝 λ…λ €ν•¨μœΌλ‘œμ¨, 일ꡰ의 ν”„λž‘μŠ€ 화가듀은 κ΄€μŠ΅μ μΈ 화풍을 λ°”κΎΈλŠ” 데 μ„±κ³΅ν•˜κ³ , 1830λ…„ μ‚¬μ‹€μ£Όμ˜ μš΄λ™μ˜ 탄생을 μ΄λŒμ–΄λ‚Ό 수 μžˆμ—ˆλ‹€.


λ”λΆˆμ–΄, νž™ν•© μŒμ•…μ˜ 탄생과 그와 λ°€μ ‘ν•˜κ²Œ κ΄€λ ¨λœ 1970λ…„λŒ€ ν›„λ°˜μ˜ μ‚¬νšŒλ¬Έν™”μš΄λ™μ„ ν•œλ²ˆ 생각해 보자. Khaire의 μ§€μ μ²˜λŸΌ, νž™ν•©μ΄ λΆ€μƒν•˜κΈ° μ‹œμž‘ν•  즈음, “일뢀 μ²­μ·¨μžλ“€μ€ 그것을 μŒμ•…μ΄λΌκ³  λ²”μ£Όν™”ν•˜λŠ” 것 μžμ²΄μ— μ˜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–ˆλ‹€.”  (Khaire 2017, chapter 1, section 9, para 3) ν•˜μ§€λ§Œ μ‹ μ§„ νž™ν•© μ•„ν‹°μŠ€νŠΈλ“€κ³Ό μŒμ•… μ€‘μž¬μžλ“€μ— μ˜ν•΄ μƒκ²¨λ‚œ νž™ν•© κ΄€λ ¨ λŒ€μ€‘ 담둠을 톡해, νž™ν•© μž‘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지식이 퍼지고, νž™ν•© μš΄λ™μ— λŒ€ν•œ 참여도 λŠ˜μ–΄λ‚¬μœΌλ©°, νž™ν•© μŒμ•…μ— λŒ€ν•œ 평가 기쀀이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κ΅¬μ„±λ˜μ—ˆλ‹€. (Khaire 2017)

곡격 νŒ¨ν„΄

그럼 그것은 μ–΄λ–»κ²Œ μΌμ–΄λ‚˜λŠ” 걸까? μ΄λ‘ μ μœΌλ‘œλŠ”, μ˜ˆμˆ κ³„μ˜ ν•œ κ°€μ§€ ν˜Ήμ€ κ·Έ μ΄μƒμ˜ 기쑴의 κ΄€μŠ΅μœΌλ‘œλΆ€ν„° λ²—μ–΄λ‚˜κ³  싢은 μš•λ§μ— μ˜ν•΄ 일정 정도 μžκ·Ήλ°›μ•„μ„œ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λ“€μ€ κ°€μΉ˜μ œμ•ˆμœΌλ‘œ κΈ°λŠ₯ν•˜λŠ” 행동 촉ꡬλ₯Ό ν•˜κ²Œ λœλ‹€κ³  ν•  수 μžˆλ‹€. 이 행동 μ΄‰κ΅¬μ˜ λͺ©μ μ€ μ‚¬νšŒ ꡬ쑰에든 μ˜ˆμˆ κ³„μ˜ μ‹ μ„±ν•œ 미학적 λ―ΏμŒμ—λ“ , κ·Έ μš•λ§ν•˜λŠ”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Έ° μœ„ν•΄ μ°Έμ—¬ν•  μ˜ˆμˆ κ³„ ꡬ성원듀을 μΆ©λΆ„νžˆ ν™•λ³΄ν•˜λŠ” 것이닀.


ν•˜μ›Œλ“œ 베컀(2008)의 κ΄€μ°°κ³Ό λ‚˜ μžμ‹ μ˜ 사둀연ꡬλ₯Ό 기반으둜 ν•΄μ„œ λ³Ό λ•Œ, μ–ΈκΈ‰λœ 곡격은 예술 비평, μ˜ˆμˆ νλ ˆμ΄ν„°μ‹­, 예술 후원, 예술 연ꡬ λ“±μ˜ μ—°κ²°λœ μ‹€μ²œμ„ 톡해 “쑰직되고" μ²΄κ³„ν™”λ˜λŠ” λ“―ν•˜λ‹€. ν˜Ήμ€ μ„ μ–Έλ¬Έ, λΉ„νŒμ  에세이, 미학적 ν˜Ήμ€ 철학적 μž¬κ³΅μ‹ν™”, λ˜λŠ” μˆ˜μ •μ£Όμ˜μ  역사 λ“±κ³Ό 같은 μœ ν˜•μ˜ λ¬Έμžν™”λœ 담둠을 톡해 μ œμ‹œλœλ‹€. 이둠상 이 담둠은 κ·Έ 행동촉ꡬ(즉, κ°€μΉ˜μ œμ•ˆ)λ₯Ό λ„μž…ν•˜κ³ , μƒμˆ ν•˜κ³ , μ˜Ήν˜Έν•  기회λ₯Ό λ§Œλ“€μ–΄λ‚΄κΈ° λ•Œλ¬Έμ—, 핡심 μ „λž΅μœΌλ‘œ κΈ°λŠ₯ν•œλ‹€. 특히 μ˜ˆμˆ κ³„ λ°”κΉ₯μ—μ„œ μ‘°μ§λ˜μ—ˆμ„ λ•Œ, 이 담둠은 λŒ€μ€‘λ“€μ΄ μ˜ˆμˆ κ³„ λ‚΄λΆ€μ˜ κ΄€μŠ΅μ— λŒ€ν•œ 기쑴의 λ―ΏμŒμ— λŒ€ν•΄ μ˜λ¬Έμ„ μ œκΈ°ν•˜κ²Œ ν•  수 있고, 그럼으둜써 행동촉ꡬ에 λŒ€ν•œ 외뢀적 지원을 κ°€μ Έμ˜¬ 수 μžˆλ‹€.

성곡과 μ‹€νŒ¨

μ˜ˆμˆ κ³„μ˜ λͺ¨λ“  쑰직적 곡격이 μ„±κ³΅ν•˜λŠ” 것은 μ•„λ‹ˆμ§€λ§Œ, κ·Έ 곡격이 κ΄€λ ¨λœ μ˜ˆμˆ κ³„μ˜ λ‹€μˆ˜κ°€ 받아듀인 κΈ°μ‘΄ κ΄€μŠ΅μ— λ³€ν™”λ₯Ό κ°€μ Έμ˜€κ±°λ‚˜, μ™„μ „νžˆ μƒˆλ‘œμš΄ μ˜ˆμˆ κ³„μ˜ 탄생을 κ°€μ Έμ˜¬ λ•Œ, κ·Έ 곡격은 μ„±κ³΅ν•œ 것이라 ν•˜κ² λ‹€.

ν•˜μ§€λ§Œ λ§₯λ‚˜μž‡&ν”ŒλŸ¬λ¨Έ(2015)의 μ§€μ μ²˜λŸΌ, “μ‚¬νšŒ ν˜μ‹  λ…Έλ ₯에 λŒ€ν•œ μ°Έμ—¬λŠ” ν•©μ˜ λ„μΆœμ„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κ³ , μ΄λŠ” μ‹œκ°„λ„ 많이 λ“€κ³ , 진이 λΉ μ§€λŠ” 일일 수 μžˆλ‹€.” (p.52) λ”λΆˆμ–΄, μ‚¬νšŒ ν˜μ‹ μ€ “운영 μœ„μ›νšŒ 핡심 κ΅¬μ„±μ›λ“€μ˜ μ—„μ²­λ‚œ ν—Œμ‹ μ„ ν•„μš”λ‘œ ν•˜λŠ”λ°, κ°œμΈλ“€μ΄ 성곡을 μœ„ν•΄ 그런 μ‹œκ°„κ³Ό μ—λ„ˆμ§€λ₯Ό νˆ¬μ—¬ν•  μ˜μ§€κ°€ μ—†κ±°λ‚˜ 여건이 λ˜μ§€ μ•ŠκΈ° λ•Œλ¬Έμ— 그런 λ…Έλ ₯듀은 λ§Žμ€ 경우 μ‹€νŒ¨ν•œλ‹€.” (p.52) 그리고 κ·Έ 곡격이 κ°€μ Έμ˜¬ 잠재적 μ‚¬νšŒμ  이읡이 μ‘΄μž¬ν•˜κ³ , 일뢀 μ˜ˆμˆ κ³„ κ΅¬μ„±μ›λ“€μ—κ²ŒλŠ” κ·Έ 곡격이 이둜운 것이라 μΈμ‹λœλ‹€κ³  해도, 혁λͺ…적 λ³€ν™”κ°€ ν˜‘λ ₯의 ν‰λ²”ν•œ νŒ¨ν„΄(λ“€)에 λΆˆνŽΈμ„ λΌμΉ˜κ±°λ‚˜ μ§€μž₯을 μ€€λ‹€κ³  인식될 수 있기 λ•Œλ¬Έμ—, κ·Έ 곡격에 λŒ€ν•œ μ°Έμ—¬λŠ” μ—¬μ „νžˆ λΆˆν™•μ‹€ν•˜λ‹€. 그런 경우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λ“€μ€ 변화에 μ €ν•­ν•˜λŠ” μ‚¬λžŒλ“€λ‘œλΆ€ν„° 무관심을 λ°›κ±°λ‚˜, μ˜ˆμˆ κ³„μ—μ„œ ꢌλ ₯κ³Ό κΆŒμœ„λ₯Ό κ°€μ§„ μ΄λ“€λ‘œλΆ€ν„° 직접적 도전을 받기도 ν•œλ‹€.


μ€‘μš”ν•œ 건, 성곡할 경우, 기쑴에 μ˜ˆμˆ μ„ μƒμ‚°ν•˜λŠ” 데 μ‚¬μš©λ˜μ—ˆλ˜ κ΄€μŠ΅μ΄ λ°”λ€” 것이기 λ•Œλ¬Έμ—, μ‚¬νšŒμ—μ„œ 예술 μž‘ν’ˆμ€ λ³€ν™”ν•˜κ²Œ λ˜μ–΄ μžˆλ‹€.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 •μ‹ μ˜ 이 νŠΉμ •ν•œ ν˜•νƒœμ—μ„œ 담둠이 κ°€μ§„ μ™Έκ²¬μƒμ˜ ν•„μˆ˜μ  역할을 κ³ λ €ν•  λ•Œ, μ˜ˆμˆ κ³„μ—μ„œ 혁λͺ…적 λ³€ν™”λ₯Ό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데 λ‹΄λ‘ μ˜ ν•„μš”μ„±μ„ κ°μ•ˆν•œλ‹€λ©΄, μ•„λ§ˆλ„ 담둠을 μƒμ„±ν•˜κ³  μ΄‰μ§„ν•˜λŠ” λŠ₯λ ₯이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μ˜ 단 ν•œ κ°€μ§€ 결정적 기술이라 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„ λ“―ν•˜λ‹€.


전문은 <μ•„ν‹°λ² μ΄νŠΈ> ν™ˆνŽ˜μ΄μ§€μ—μ„œ 읽어 보싀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: the Artivate website


제이슨 C. ν™”μ΄νŠΈ 박사 (Jason C. White)


제이슨 C. ν™”μ΄νŠΈ λ°•μ‚¬λŠ” μ°°μŠ€ν„΄ λŒ€ν•™μ˜ 예술경영 및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 κ³Όμ •μ˜ 쑰ꡐ수둜, 학생듀과 ν•¨κ»˜ 예술경영의 λ¬Έμ œλ“€μ„ 닀루고, κ³΅ν†΅μ˜ 도전에 λŒ€ν•œ 해결책을 κ³΅λ™κ°œλ°œν•˜κ³ , 예술과 κ΄€λ ¨λœ 예λŠ₯μ‚°μ—… λΆ„μ•Όμ˜ μƒˆλ‘œμš΄ κΈ°νšŒλ“€μ„ 쑰직해 λ‚˜κ°„λ‹€.


ν™”μ΄νŠΈ λ°•μ‚¬μ˜ μ €μˆ μ€ Artivate: A Journal of Entrepreneurship in the Arts, Journal of Arts Entrepreneurship Education, JAMLS (Journal of Arts Management, Law and Society), Innovative Higher Education, and Arts Education Policy Review 등에 μ‹€λ¦° λ°” μžˆλ‹€. λ”λΆˆμ–΄, ν™”μ΄νŠΈλŠ” μ˜ˆμˆ κΈ°μ—…κ°€ κ΅μœ‘ν˜‘νšŒ(Society for Arts Entrepreneurship Education (SAEE))의 μ°½λ¦½νšŒμ›μ΄λ‹€. 예술적으둜, ν™”μ΄νŠΈ λ°•μ‚¬λŠ” λ‹€μˆ˜μ˜ 상에 후보 μ§€λͺ…λ˜κ³ , NAACP상을 μˆ˜μƒν•œ ꡐ윑 연극인, <좀을 보라: λ―Έκ΅­ 민슀트럴 μ‡Όμ˜ 역사(See The Dance: The History of American Minstrelsy)>의 κ·Ήμž‘κ°€, κ³΅λ™λ°°μš°, κ³΅λ™μ—°μΆœκ°€λ‘œ κ°€μž₯ 잘 μ•Œλ €μ Έ μžˆλ‹€.


μ˜€ν•˜μ΄μ˜€ 주립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μ˜ˆμˆ ν–‰μ •, ꡐ윑 및 μ •μ±…μœΌλ‘œ λ°•μ‚¬ν•™μœ„λ₯Ό 받기에 μ•žμ„œ, κ·ΈλŠ” μΊ˜λ¦¬ν¬λ‹ˆμ•„ μ˜ˆμˆ 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μ—°κΈ°λ‘œ μ˜ˆμˆ ν•™μ‚¬ν•™μœ„λ₯Ό λ°›μ•˜κ³ , 에이크둠 λŒ€ν•™μ—μ„œ μ˜ˆμˆ ν–‰μ • 석사와 평가 및 심사λ₯Ό μ„ΈλΆ€μ „κ³΅μœΌλ‘œ κ΅μœ‘ν•™ 석사λ₯Ό λ°›μ•˜λ‹€.


κ°•μ—° μš”μ²­μ— κ΄€λ ¨λœ λ¬Έμ˜λŠ” 이메일을 톡해 ν•΄μ£Όμ‹œκΈ° λ°”λžλ‹ˆλ‹€.

whitejc1@cofc.edu